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타이어관리, 타이어교체, 타이어숫자의미

by 지구탐험 2020. 11. 10.
728x90
반응형

자동차 타이어관리, 타이어교체, 타이어숫자의미

자동차 타이어는 지면과 직접 닿아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부분으로, 안전과 직접 연관된 부품이라 관리를 잘 해줘야 합니다. 타이어 상태에 따라 연비, 주행성능, 승차감, 소음, 안전 모든 부분이 영향을 받기에, 수시로 상태확인 및 필요시 공기주입, 교체, 얼라인먼트 등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타이어상태 점검 및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서 올려 봅니다.

 

1. 타이어 교체시기 확인

타이어가 터지거나 찢어져서 교체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제외하고, 정상적으로 마모시 교체시기를 확인하는 방법은, 마모한계선을 찾아서 타이어 마모정도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아래 사진 가운데처럼 삼각형 모양으로 되어있는 부분을 찾으시면 됩니다.

 

 

 

삼각형이 있는부분을 따라 올라가서 트레드홈 부분을 보면, 아래와 같이 마모한계선이 나옵니다. 이 마모한계선까지 타이어가 닳았다면 교체를 해주는게 좋습니다.(아래사진의 경우, 타이어 수명이 거의다 된걸로 보여집니다.) 마모한계선까지 도달하지 않았더라도, 타이어가 오래되어 낡았거나 갈라짐이 심할경우 교체를 해주는게 좋겠습니다.

 

(동그라미 부분 : 마모한계선)

 

 

2. 타이어 치수 알기

휠까지 바꾸거나, 특별한 목적이 있지 않는한 기존에 달려있던 타이어와 동일 사이즈로 교체하면 됩니다. 타이어를 보면 숫자가 7자리 나오는데, 여기서 맨 앞의 3자리(225)는 단면폭으로 타이어가 지면에 닿는 너비를 나타냅니다. 다음 두자리(55)는 편평비로서 단면폭대비 타이어의 두께를 나타냅니다.

   * 공식(몰라도됨) : (타이어외경-타이어내경) / 2 / 단면폭 * 100

 

그다음 R은 Radial을 나타내는데, 왠만한 승용차는 모두 R이기 때문에 무시해도 됩니다. 마지막 2자리(18)는 휠사이즈(지름) 입니다. 이외에 하중지수/최고속도 표시도 있는데, 타이어 교체하는데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자동차 주행을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만 참조하시면 될 듯)

 

(타이어 숫자 7자리)

 

 

3. 타이어 주문

국내산 타이어의 경우, 보통 온라인으로 주문해서 매장에서 교체하는게 아무래도 저렴합니다. 해외제품은 온라인, 오프라인 크게 차이가 없는 경우가 많으니, 인터넷으로 대략적인 가격만 확인하고 오프라인 방문하여 교체하시면 되겠습니다.

 

2번에서 확인한 3가지 숫자를 검색창이나 구매사이트에 순서대로 치면, 동일한 사이즈의 제품들이 나옵니다. 이중에서 선호하는 타이어회사 및 가격을 참조하셔서 주문하시면 되겠습니다. 같은회사 같은사이즈의 타이어도, 고급/중급/저가형 등 가격대가 다양하고 겨울용(윈터타이어), 여름용(썸머타이어), 사계절용 등 용도에 따라 종류가 있습니다. 운송비 포함인지,별도인지도 잘 확인하시고, 장착비 포함으로 판매하는 경우도 있으니 감안해서 가격비교를 하셔야 겠습니다.

 

4. 타이어 교체

1) 인터넷 주문시 매장을 선택해서 배송해 주는 경우 : 해당매장에 가서 교체하시면 됩니다. 장착비용도 포함해서 주문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판매자가 제휴한 매장들이 인근에 있을경우, 1)번 방법이 가장 무난할 것 같습니다.

2) 매장에서 직접 판매를 하는 경우 : 일부매장에서는 직접 온라인 판매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번과 동일한 방법으로 가격은 좀더 저렴하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근처에 매장이 있을 경우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3) 집으로 주문해서 근처 매장에 직접 가지고 가서 교체 : 가격이 많이싼 경우를 제외하곤 번거롭기 때문에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장착비가 짝당 15,000~20,000원 정도 하는것 같습니다.

 
5. 타이어 제조일자

타이어를 교체했다면 제조일자도 한 번 확인해 주세요.

아래 그림처럼 타이어에 4개의 숫자가 쓰여 있는데, 앞의 두 자리는 제작주차, 뒤의 두 자리는 제작년도를 나타냅니다. (아래의 경우 0617이니깐, 2017년도 06번째주 그러니깐 2017년 2월경 제작했다는 뜻임)

 

 

 

5. 기타 타이어 관리

1) 얼라인먼트 : 타이어를 교체했다면 얼라인먼트도 함께 봐주는게 좋은데, 특히 기존에 타이어에 편마모가 있었거나 주행중 한쪽으로 차량이 쏠리는 경우, 혹은 핸들까지 진동이 느껴지는 경우 등 이상 징후가 있었을 경우 꼭 얼라인먼트를 해주는게 좋습니다.(얼라인먼트는 쉽게말해서, 타이어가 똑바로 지면에 닿을 수 있도록 위치가 틀어진걸 바로 잡아주는 개념임)

아래와 같이 편마모가 있었을 경우엔 꼭 얼라인먼트를 해줘야 타이어를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쪽이 편마모 되어 교체 하게되면, 나머지 한쪽도(완전히 새것이 아닌이상) 함께 교체를 해줘야 하므로 비용이 이중으로 들어갑니다.

 

 

 

2) 적정공기압 유지 : 평소 내차의 적정 공기압은 꼭 확인하셔서(메뉴얼에 나와있고, 인터넷에 차량 조회해도 나옴) 카센터 방문시, 또는 고속도로 휴게소의 개인 정비코너(보통 주유소 인근에 있음) 등에서 타이어 공기압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해 주는게 타이어 편마모도 줄일 수 있고 승차감/연비에도 좋습니다. 요즘엔 주유소에도 개인정비 코너가 있는곳이 많은것 같습니다. 급한경우 근처 카센터/타이어샾 가서 넣어달라고 해도 됩니다.

 

3) 주차하기 : 주차할때도 가급적 요철이나 돌 등 뾰족하게 튀어나온 곳이나, 타이어 바닥면중 일부만 걸쳐지게 주차하는 것도 타이어 손상이나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게 좋겠습니다.

 

4) 겨울철 관리 : 겨울철엔 타이어용 왁스를 발라 주는 것도 타이어 갈라짐과 노화 방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5) 급제동, 급출발 자제 : 차량에도 무리가 가지만 타이어의 마모에도 좋지 않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