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요리

유자쌍화차 효능 & 유자쌍화차 끓여먹기

by 지구탐험 2020. 12. 17.
728x90
반응형

유자쌍화차 효능 & 끓여먹기

날씨가 쌀쌀해지면 꼭 끓여먹는 차가 있는데 바로 유자쌍화차 입니다. 한 번 끓여 놓으면 두고두고 여러번 마실 수도 있고, 한 두번 더 끓여 먹을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건강에 좋다고 하니 겨울이 되면 습관적으로 끓여먹게 됩니다. 직접 만들지는 못하고 구매해서 먹는데, 인터넷이나 각종 블로그 보면 판매하는 곳이 많으니, 보시고 믿음이 가는 곳으로 주문하시면 되겠습니다.

 

1. 유자쌍화차 효능

1) 들어가는 재료 : 유자껍질, 백작약, 천궁, 황기, 감초, 당귀, 구기자, 생강, 대추, 숙지황, 계피

재료 하나하나 손질하는 것도 어렵고, 손이 많이 간다고 합니다. 이렇게 준비한 재료들을 여러번 찌고 말리는 과정을 반복해야 비로소 유자쌍화차가 만들어 집니다.

 

2) 효능 : 여러가지 약재가 들어가기에 효능도 다양한 것 같습니다.

- 면역력 향상 : 체온을 상승시켜 주기 때문에 면역력을 증가시켜 주며 감기예방에 좋음

- 혈액순환 : 혈관들이 팽창하여 혈액순환 효과가 있으며, 손발이 찬 사람에게 좋음

- 피로회복 : 백작약이 피로 회복에 좋은 효과가 있음

- 간기능 개선 : 감초, 당귀, 숙지황 등의 성분이 간기능에 좋음

* 이 밖에도 여러가지 좋은 효과들이 있다고 하네요.

 

2. 끓여먹기

1) 유자쌍화차를 준비합니다. 이것만 넣어도 되는데, 집에 생강과 대추가 있길래 함께 넣기로 합니다. 생강,대추는 유자쌍화차에 이미 들어가 있는 재료지만, 생강의 알싸한 맛과 대추의 달콤함을 더해주기 위해서 추가해 보았습니다. 개인의 기호에 따라 넣지 않아도 되고, 다른걸 추가해도 됩니다. 그냥 유자쌍화차만 넣고 끓여도 좋습니다.

2) 쌍화차 하나로도 잘 우러나기 때문에, 물은 냄비가득 넣어주셔도 됩니다.

3) 물이 끓어오르고 중불로 30분 이상을 더 끓여 줍니다.

4) 집안에 쌍화차 냄새가 가득 퍼지기 시작하네요. 색깔이 검은빛이 나고 맛이 어느정도 난다면 불을 끄셔도 됩니다.

5) 따끈한 차 한잔을 마셔봅니다. 생강을 많이 넣었더니 알싸한 맛이 너무 강하게 나네요.

6) 어느정도 식으면 냉장고에 넣어두고 수시로 드시면 됩니다. 시원하게 드셔도 되는데, 기왕이면 전자레인지에 뜨겁게 데워서 마시는게 좀더 좋을 것 같습니다.(쌍화차는 뜨거워야 제맛이죠^^)

7) 한 번 끓였던 유자쌍화차는 냉장고에 따로 보관해 두었다가 다시 끓여도 잘 우러납니다. 첫 번째는 진한 맛이었다면, 두 번째가 좀더 적당한 맛이 나는것 같습니다. 세 번째 끓여 먹으면 맛은 연해져도 약효는 그대로 있다고 하네요.

 

코로나19 때문에 감기도 조심해야 하는 요즘, 유자쌍화차 한 잔으로 건강한 겨울 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