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제주여행] 서귀포시 & 제주남서지역

by 지구탐험 2021. 8. 16.

[제주여행] 서귀포시 & 제주남서지역

서귀포시 인근과 남서지역 몇 군데를 소개합니다.

* 북동/남동/남서/북서 : 한라산을 기준으로 11시~5시 방향, 2시~8시 방향으로 4등분을 해서 임의로 구분한 것입니다.

* 장소 : 천지연 폭포 ~ 새연교&새섬 ~ 대포주상절리 ~ 용머리해안&사계리해안 ~ 송악산

2021.08.07 - [국내여행] - [제주여행] 참조사항

2021.08.08 - [국내여행] - [제주여행] 제주시 & 제주북동지역

2021.08.11 - [국내여행] - [제주여행] 성산일출봉 & 해양동물 박물관 & 성읍 민속마을

2021.08.16 - [국내여행] - [제주여행] 오설록 & 금오름 & 금능해수욕장

1. 천지연 폭포

1) 주소 : (주차장)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남성중로 2-9

2) 입장료/관람시간

3) 주차비 : 무료

4) 예상 소요시간 : 60분

서귀포시 부터 중문까지의 해안에는 정말로 볼거리가 많습니다. 폭포도 여러개가 있는데, 그 중에서 천지연 폭포만 대표로 들러 보았습니다. 천지연 폭포는 규모와 경관면에서 제주도 내에서도 손꼽히는 곳으로서, 인근에 숙박업소를 비롯해서 과거 서귀포시의 구 시가지가 모두 천지연 폭포 동쪽으로 발달한 것 같습니다. 넓은 무료 주차장과 주차장 옆으로 여러 가게들이 늘어선 모습이 과거부터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장소라는 느낌을 줍니다. 입구부터 폭포까지 10분 정도만 걸어가면 되는데, 각종 아열대,난대성 식물들이 우거져 경치도 한 여름에도 시원한 느낌을 줍니다. 옆으로 맑게 흐르는 계곡물도 아주 좋습니다. 연외천 줄기가 중간에서 천지연 폭포가 되고, 하류에서 바다와 만나는 곳에 새연교, 새섬, 서귀포항이 있습니다.

(폭포 하류에 흐르는 연외천)
(폭포 가는길)

폭포는 웅장하기 보다는 주변 경관과 어우러진 아름다움이 있으며, 가만히 앉아서 폭포를 바라보고 있으면 더위와 상념들이 모두 없어지는 것 같습니다.

(천지연 폭포 : 높이 20m / 12m)

2. 새연교&새섬

1) 주소 : (주차장)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서홍동 707-1

2) 입장료/주차비/관람시간 : 해당사항 없음

3) 예상 소요시간 : 60분

천지연 폭포 주차장에서 조금만 이동하면 새연교와 새섬이 나옵니다. 새섬은 서귀포항의 방파제 역할을 해주고 있으며, 옛날에 초가지붕을 덮을 때 주로 쓰는 새(띠)가 많이 자생하여 "새섬"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섬 전체에 난대림이 숲을 이루고 있으며, 해안에는 해식애가 발달 하였고 인근 해역에 국내 최대의 산호 서식지도 있다고 합니다.

새연교는 서귀포와 새섬을 연결해 주는 길이 169m, 폭 4~7m의 사장교 다리로서, '새로운 인연을 만들어가는 다리'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무료로 관람할 수 있을뿐 아니라 경치도 괜찮기 때문에, 천지연 폭포를 방문하는 분들은 이어서 방문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야간에 11시 30분까지 다리에 조명을 비춰주며, 새섬 내에도 산책로가 있기에 시간이 있다면 산책로까지 잠깐 둘러 보시면 좋겠습니다.

(가운데 새연교 / 우측하단 새섬)
(새연교를 건너며 바라본 새섬의 서쪽 끄트머리)
(새연교 아래에서 바라본 바다)

3. 대포주상절리

1)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중문동 2757-10

2) 입장료

3) 주차비 : 2,000원

4) 관람시간 : 09:00 ~ 18:00 (연중무휴)

5) 예상 소요시간 : 30~60분

대포주상절리대는 학술적, 경관적 가치를 인정받아 천연기념물 443호로 지정 되었습니다. 주상절리는 주로 현무암질 용암에서 형성되는 기둥 모양의 절리로서, 고온의 용암이 급격히 냉각되는 과정에서 수축작용에 의해 생겨난 틈에 의해 생겨 났습니다. 최대 높이 25m에 이르는 주상절리가 중문, 대포해안을 따라 약 2km 정도 펼쳐져 있으며 매표소에서 조금만 들어가면 바로 왼쪽으로 주상절리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올레길 8코스를 돌게되면 주상절리를 좀더 다양하게 관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상절리도 제주도의 대표적인 자연경관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4. 용머리해안&사계리해안

1) 주소 : (주차장)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남로216번길 28

2) 입장료 : 어른 2,000원 / 어린이,청소년,군인 1,000원

3) 주차비 : 없음

4) 관람시간 : 09:00 ~ 17:00 (파도가 심하거나 만조때에는 관람 불가)

5) 예상 소요시간 : 60분

산방산 자락 아래에 위치한 해안으로, 바다속으로 들어가는 용의 머리를 닮았다고 하여 용머리해안 이라고 불립니다. 사암층 암벽이 바다에 깍여 특이하고 아름다운 절벽의 모양을 이루고 있습니다. 기상악화나 만조 등 여건에 따라 입장 통제가 이루어 지는데, 날씨가 좋아서 확인전화를 안하고 갔다가 파도가 높아서 입장도 못하고 돌아오고 말았습니다.(확인전화 : 064-760-6321)

(용머리 해안에서 바라보는 산방산)
(입구에서 바라보는 용머리 해안)

용머리해안 들어가기 전에 하멜상선 전시관도 있으나, 코로나로 인하여 출입이 안됩니다.

(하멜상선 전시관)

용머리 해안은 제대로 둘러보지 못하고 다음 코스로 이동중, 눈에 들어오는 해변이 있습니다. 사계항을 지나 해안도로를 따라가다 보면 아래와 같이 해변이 나오는데 멀리 산방산도 보이고 경치가 좋습니다. 길거리에 주차가 가능하기 때문에 잠깐 내려서 사진찍기에 좋습니다.

5. 송악산

1) 주소 : (주차장)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정읍 상모리 179-4

2) 입장료/주차비 : 무료

3) 관람시간 : 해당사항 없음

4) 예상 소요시간 : 60분

남서쪽 최고의 절경을 꼽으라면 송악산을 꼽고 싶습니다. 올라가면서 보이는 바다의 풍경이 정말 멋진 곳으로, 더운날 약간의 트래킹이 힘들 수도 있겠지만 절대 후회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전망대까지만 걸어도 되고, 한바퀴 둘레길을 크게 돌아도 좋으며, 정상까지 올라가도 좋겠습니다.

(주차장에서 올라가는 길)
(올라가면서 멀리 보이는 산방산과 바다)
(전망대까지 이어지는 산책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