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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자동차안전도평가(NCAP)

by 지구탐험 2021. 1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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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안전도평가(NCAP)

각 나라마다 신차가 출시되면 자동차안전도평가(NCAP)를 실시합니다. 차량 구매시 가격과 디자인, 연비와 성능만 고려할게 아니라, NCAP을 참조하면 좀더 안전한 차량을 구매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21.12.22 - [자동차] - 2017~2021년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자료 및 사진출처 : 국토교통부)

1. NCAP(New Car Assessment Program) 이란?

- 정의 : 새로 출시되는 신차에 대해서 정부(국토교통부) 주도로 충돌안전성 등 안전도를 평가하는 제도

- 목적 : 자동차안전도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제작사로 하여금 안전도가 높은 자동차를 제작하도록 유도하기 위함

- 미국에서 1978년 가장 먼저 시행했고, 이후 유럽, 일본, 우리나라, 중국 등으로 확대되고 있음

- KNCAP(Korea New Car Assessment Program) / EURO NCAP / US NCAP / JNCAP / CNCAP 등 각국의 현실을 반영하여 평가항목, 평가기준을 조정하여 시행

- 자동차 충돌기준 등 법적기준보다 높은 수준의 테스트를 실시

 

2. 평가현황

- 평가항목 : 새로운 평가항목 꾸준히 증가하여, 1999년 정면충돌을 시작으로 2019년에는 사고예방장치까지 포함하여 3분야 22항목 평가

- 평가차종 : 1999년 3차종을 시작으로 해마다 10여차종 평가하고 있으며, 2021년엔 전기차 4종이 처음 추가되어 총 11차종 평가(전기차 4, 내연기관 7)

 

3. 평가방법

(충돌안전성 항목)

1) 정면충돌 안전성 : 충돌속도 56km/h, 고정벽 정면충돌 시 차량내 탑승객 충돌안정성 평가

2) 부분정면충돌 안정성 : 충돌속도 64km/h, 40% 옵셋 변형벽 정면충돌 시 차량내 탑승객 충돌안전성 평가

3) 측면충돌 안전성 : 충돌속도 60km/h, 1,400kg 이동벽이 직각 측면충돌 시 차량 내 탑승객 충돌안전성 평가

4) 어린이충돌 안전성 : 부분정면 및 측면충돌 시 2열 탑승자석에 6세, 10세 어린이 인체모형 착석

5) 기둥측면충돌 안전성 : 충돌속도 32km/h, 기둥 75도 사각 측면충돌 시 차량내 탑승객 충돌안전성 평가

6) 좌석 안정성 : 후방추돌 시 차량내 탑승객의 목상해 평가

7) 좌석안전띠 경고장치 : 운전자석, 전방탑승자석의 안전띠 착용여부를 모니터링하여 미착용시 초기,중간 및 최종경고 제공 여부 확인

8) 첨단 에어백장치 : 운전자석은 에어백 정적전개 시험을 시행하여 인체모형의 상해 값을 측정하고, 전방탑승자석은 제작사에서 제공하는 시험성적서를 검토하여 에어백 성능요건 확인

 

(보행자안전성 항목)

9) 보행자 안전성 : 보행자의 머리 및 다리가 자동차 창유리, 본닛, 범퍼 등에 40km/h의 충돌속도로 부딪쳤을 때 보행자의 인체 상해 평가

 

(사고예방안전성 항목)

10) 주행전복 안전성 : 차량을 전,후 방향으로 각각 2회씩 기울여 무게중심 높이 등을 측정하여 산출

11) 첨단안전장치 : 아래 장치들의 장착 여부 및 작동여부 확인

- 비상자동제동장치(AEBS, Advanced Emergency Braking System)

- 차로유지지원장치(LKAS, Lane Keeping Assistance System)

- 사각지대 감시장치(BSD, Blind Spot Detection)

- 후측방접근경고장치(RCTA , Rear Cross Traffic Assist)

- 조절형 최고속도 제한장치 (SLD (Adjustable Speed Limitation Alert)

- 지능형 최고속도 제한장치 (ISA, Intelligent Speed Assistance)

 

4. 안전도 종합등급

- 소비자들의 이해를 높이고자, 3개 분야 22개 평가항목에서 개별 점수를 종합점수화

- 분야별 가중치를 두어 100점 만점으로 환산, 이 점수를 기준으로 1~5등급까지 등급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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